넷필터(netfilter)란 무엇인가?
넷필터는 표준 Berkeley socket interface의 외부에 존재하는 packet mangling(패킷을 토막내는 일)에 대한 프레임웍으로,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각각의 프로토콜은 "hooks"라는 것을 정의하며, 이는 패킷 프로토콜 스택의 packet's traversal에 있는 잘 정의된 포인터를 의미한다. 이러한 포인터에서, 각각의 프로토콜은 패킷과 훅넘버(hook number)를 이용하여 넷필터 프레임웍을 호출하게 된다.
두 번째로, 커널의 일부분은 각 프로토콜에 대하여 다른 hook을 감시하도록 등록할 수 있다. 따라서 패킷이 넷필터 프레임웍을 통과할 때, 누가 그 프로토콜과 훅을 등록했는지 확인하게 된다. 이러한 것이 등록되어 있다면, 등록된 순서대로 패킷을 검사하고, 패킷을 무시하거나(NF_DROP), 통과시키고(NF_ACCEPT), 또는 패킷에 대한 것을 잊어버리도록 넷필터에게 지시하거나(NF_STOLEN), 사용자 공간에 패킷을 대기시키도록(queuing) 넷필터에게 요청한다(NF_QUEUE).
세 번째 부분은 대기된 패킷을 사용자 공간으로 보내기 위해 제어하는 것으로 이러한 패킷은 비동기방식으로 처리된다.
마지막 부분은 코드와 문서에 기록된 주석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어떠한 실험적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