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지(Hedge)란?
사전적 의미로 울타리/분산하다는 뜻이 있다.
투자에선 위험(변동성)에 대해서 미리 대비책을 세우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식시장이 불안할 때 안전자산인 금이나 실물 자산에 미리 투자하여 손실을 최소화하는 등의 대비책이 될 수 있다.
인플레이션 헤지란?
우선 인플레이션이란 전반적인 물가 수준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을 말한다.
그러면 인플레이션 헤지란 무엇인가?
인플레이션으로 화폐가치의 하락으로 인한 손실을 막기 위해 화폐로써 일정한 가치를 갖는 상품 등으로 바꾸어 보유하는 것을 말한다.
인플레이션이 진행되는 금리 상승기에는 자산 가치를 보존할 수 있는 실물자산에 분산 투자해야 자산의 가치를 잘 보존할 수 있다.
금리 인상 시기에 투자 상품으로는 물가연동 국고채, 가치주펀드, 뱅크론펀드 등이 있다.
- 물가연동국채는 물가 상승·금리인하 리스크 헤지를 예상한 투자
- 가치주펀드는 하락장 방어, 장기 안정수익 추구를 예상한 투자
- 뱅크론펀드 낮은 변동성, 금리인상 시 이자수익 증대를 예상한 투자
주식에서 헤지란?
주식시장에서 가치의 하락으로 인한 손실을 막기 위한 투자 전략 중 하나이다.
1. 과감한 손절매
- 더 큰 손실을 막기 위해, 본인이 지정한 손실가에 손해를 감수하고 주식을 판매하여 추가 손실을 방지
2. 분산 투자 (포트폴리오)
- 여러 산업군(다양한 섹터)을 투자함으로써 하나 이상의 주식(또는 섹터)이 하락했을 때에도
큰 손실을 막을 수 있는 방법
3. 평단가 낮추기 (a.k.a 물타기)
- 소유한 주식 가격이 내려가고 있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치가 있는 주식이면
추가 매입을 통한 평단가를 낮춰서 향후 가격 상승에 따른 수익률 높이기
헤지의 제약
헤지가 일종의 보험이긴 하지만 모든 손실을 100프로 막아주는 것은 아니다.
헤지의 제약 사항
- 수익 실현을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헤지 투자로 인한 비용이 소요됨
- 손실을 100%로 보장해주는 것이 아님
- 잘못 판단할 경우 더 큰 손실을 가져다줄 수 있음
한 가지 분야에만 자산을 집중 투자하지 말고 자신만의 주식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서 경기 흐름에 따라 수시로 확인하면서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지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리밸런싱을 해야 한다.
그럼 모두들 성투하시길 바랍니다.